여덟 가지 바른길 (불교의 八正道를 중심으로)
김 일 중
2002년 5월4일
나는 여러분에게 고통스러운 이 세상을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여덟 가지의 바른 길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리 인류에게 큰 빛을 남긴 한 위대한 성인 (석가모니) 의 말씀을 여러분에게 소개하여 여러분에게 삶의 지혜를 드리고 싶기 때문입니다.
여덟 가지의 바른 길이란 1) 바른 견해 , 2) 바른 생각 , 3) 바른 언어 , 4) 바른 행위 , 5) 바른 직업 , 6) 바른 노력 , 7) 바른 깨침의 노력 그리고 8) 바른 깨침의 굳은 마음 을 말하는데, 이 것을 한자로는 팔정도 라고 말합니다. 이는 글자 그대로 여덟 가지의 바른 도입니다. 도는 길 아닙니까? 여러분은 도 닦는다는 말씀을 많이 들었습니다. 우리 한국 사람은 이 말을 많이 듣는데, 이 뜻을 정확히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도 닦는 다는 말이 이 팔정도에서 나왔다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닙니다.
1. 네 가지 큰 진리
이 여덟 가지의 바른 길을 여러분에게 설명하자면, 한 위대한 성현 (불교의 교조)이 말씀하신 네 가지 진리를 먼저 설명해야 합니다. 그러면 이 네 가지 진리란 무엇을 의미 할 가요? 이 네 가지 진리를 어려운 말로는 사성제 라고 합니다.
1) 인생의 괴로움
나는 먼저 첫째 진리를 말씀 드립니다. 이 것은 내가 여러 분에게 드리는 말씀이 아니고, 2500년 전에 이 땅에 오셨던 한 성인이 깨달아 얻으신 진리입니다. 네 가지 진리가 다 그렇습니다. 이 성현에 따르면, 인간 세상은 고통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괴로움의 바다란 소리 여러분 들으셨지요? 세상 살기가 고달프지 않습니까? 나는 것도 고통이고, 늙고 병들어 죽는 것도 고통이고, 미운 사람을 만나는 것도,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해야 하는 것도 고통이지요. 구하는 것도 얻을 수가 없습니다. 나도 한 번 벤츠 차를 사서 타보고 싶은데,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이처럼 이 세상 살기가 고통이란 것이 첫 번 째 진리입니다. 이 것을 한자로는 고제 (제)라고 합니다. 욕심을 버리지 못한 인생은 고통 그 자체입니다.
2) 괴로움의 원인
그러면 이러한 인생의 고통은 왜 일어나는 것 일가요? 그 원인은 무엇일 가요? 이 고통의 원인을 알면 없애버리면 될 것 아닙니까? 성현의 깨달음에 따르면, 이 고통의 원인은 마음의 번뇌로부터 일어납니다. 깨끗하지 못한 마음에서 일어납니다. 이 것이 두 번 째 진리로, 한자로는 집제 라고 합니다. 인간의 인식 기능과 감각기관의 작용이 결집하여 집착과 애욕과 욕심을 일으키고, 이 때문에 고통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여러분 중에 현재 괴로움이 있으면 그 괴로움의 원인을 한번 곰곰이 생각해 보십시오. 그 원인의 대부분이 원하고 바라는 것이 이루어지지 아니해서 일 것입니다.
번뇌란 말을 여러분은 많이 들었을 터인데, 이 말이 여러분에게는 좀 어려운 말입니다. 백팔 번뇌란 말을 학교 책에서 배웠을 터인데, 욕심 내는 마음, 화내고 분노하는 마음, 어리석은 마음 ( 바보 천치라는 말이 아니고 진리를 모르는 마음을 의미), 교만한 마음, 의심하는 마음 등이 번뇌입니다. 미워함, 시기, 질투, 이간질, 욕함, 저주함 등 일체의 악한 생각과 행동이 다 번뇌입니다. 물론 근심, 걱정, 염려, 불안, 초조 등도 번뇌입니다. 병처럼 사람을 사랑하는 것도 번뇌입니다. 다정도 병인 양하여 잠을 못 이룬다는 시조 있지요? 다정도 번뇌입니다. 이 모든 번뇌에서 인간의 고통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3) 괴로움을 없앰과 4) 그 방법
이 번에는 세 번째 진리입니다. 앞에서 말씀 드린 고통의 근원을 남김 없이 없애 버리면 인간의 고통은 소멸 될 것입니다. 이 모든 번뇌를 없애 버리는 것을 한자로 멸제 라고 합니다. 모든 고통의 원인을 없애버리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더 없이 행복한 경계가 나타나겠지요. 극락세계, 천당이 나타나지 않겠습니까! 도통한다고 하는데 도통해버립니다. 이 도통하기 위해서 가는 길, 수행의 길을 한자로는 도제 라고 합니다. 우리 모두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바로 이 여덟 가지 바른 길로 가야 합니다. 이 것을 팔정도라고 하는데, 우리는 이 팔정도 ()를 따라 가야 합니다. 이 팔정도는 인간 세상의 윤리와 도덕의 기본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이 길을 가지 않기 때문에 불행과 비극들이 날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내가 앞에서 말씀드릴 때, 고통의 근원을 완전히 제거해버리는 것이 멸제라고 했는데, 이 고통의 근원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서 성현이 제시한 길이 바로 여덟 가지 바른 길입니다. 쉬운 말로 표현하면, 행복으로 가는 여덟 가지 바른 길입니다. 이 바른 길을 따라 가면 반드시 행복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나는 여러분에게 이 여덟 가지 바른 길을 여러분에게 소개하고, 그 길을 따르라고 권면합니다.
2. 여덟 가지의 바른 길
여덟 가지의 바른 길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바른 견해
여덟 가지 바른길 중 그 첫 번째가 바른 견해입니다. 정견 이라고 합니다.바를 정, 볼 견, 바르게 보라는 말입니다. 바르게 봐라. 바르게 판단하라.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이 거짓인지 올바르게 보라는 말인데, 여덟 가지 올바른 길 에서 이것이 제일 어렵습니다. 바르게 볼 수만 있으면 나머지 일곱 가지의 길을 가기는 좀더 쉽습니다. 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선지식인과 동행하면 의식, 무의식 중에 나도 지식인이 되고 어리석은 사람과 동행하면 의식 무의식 중에 어리석은 사람이 된다고 말입니다.
불교에서는 무엇이 진리인지 모르는 것을 무명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바른 견해란 것은 무엇이 진실인가를 바로 보아서 무명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여덟 가지 바른 길에서 제일 중요합니다. 견해와 판단이 잘못되면 그 뒤의 모든 일은 다 잘못되기 때문입니다. 최초의 판단을 정확하게 해야 합니다. 우리가 어떤 길을 갈 때에도 제일 중요한 것은 방향 설정 아닙니까 잘못된 길로 제 아무리 열심히 가도 제가 갈 수 있는 방향으로 못 갑니다.
2) 바른 생각
두 번째의 바른 길은 바른 생각, 즉 정사유 인데, 이치와 도리를 넓게 깨우쳐 두루 걸림이 없이 사유하고 생각하라는 것입니다. 바르게 생각해야 바른 언어가 나오고 바른 행동이 나옵니다. 정사유를 구체적으로 말하면 탐내고 욕심 내며, 화내고, 어리석은 마음이 떨어져 나간 것이 정사유입니다.
3) 바른 언어
바른말(). 이것은 세 번째 올바른 길입니다. 바른 말을 하려면, 바른 견해를 가지고, 바른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잘 사용된 입은 성공의 문이지요. 입을 잘 못 사용하면 병에도 걸립니다. 잘못 사용된 입은 화근만 불러옵니다. 허튼 말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한입으로 두 가지 말을 해서는 안됩니다. 남을 비웃고 험담하고 욕하고 저주하고 아첨하는 것은 바른 말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첨하는 말, 번지르르한 말은 멀리해야 합니다. 거짓말은 바른 말이 아닙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아름다운 말을 사용하라고 강조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4) 바른 행위
바른 행위를 해야 합니다. 어떤 행위가 바른 행위입니까? 나와 남에게 이로워야 바른 행위입니다. 내가 늘 여러분에게 하는 말인데, 사람의 말과 행위는 영원히 뒤
따르는 에너지(작용)가 있다는 것을 여러분은 아십니까 악한 행위는 반드시 악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인과는 정말 무섭습니다. 한 치의 에누리도 없습니다. 해가 뜬 대낮에 우리가 거리를 걸어가면 언제나 그림자가 우리를 뒤따르듯 바르지 못한 행위는 그림자가 우리를 뒤따르듯 우리에게 고통과 불행을 가져옵니다. 나는 여러분이 늘 바르게 행동해 주기를 바랍니다. 바르지 못한 행위는 나에게 손해를 준다는 것을 확실히 깨달아야합니다.
5) 바른 직업
제 바른 직업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직업에는 귀천이 없다고 하지만 남을 해치는 직업은 가지지 말아야 합니다. 직업은 당대는 물론 자자 손손에게 길흉화복의 뿌리가 됨을 여러분에게 역설하고자 합니다. 생명을 끊는 직업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고기를 잡아 생계를 유지하는 것 같은 산 생명을 죽이는 직업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 말을 믿지 아니하는 분이 있을 터인데, 낚시 좋아하는 집안의 자녀는 언청이가 많이 나옵니다. 우리가 소고기를 먹기 위해서는 누군가 소를 잡는 사람이 있어야 하나 생업이 소 잡는 일이라면, 난 그런 직업은 피하겠습니다.
6) 바른 노력
여섯 번째의 길은 바른 노력입니다. 꾸준한 노력입니다. 게으름은 죽음이요, 근면함은 생명의 길입니다. 과하지도 않고, 부족하지도 않은 꾸준함이 자기 성취의 지름길입니다. 가야금 줄이 느슨하면, 바른 음이 안 나고 팽팽하면 끊어지지요.고는 낙의 씨앗입니다. 노력 없는 곳에 성공이 없습니다. 바른 노력과 꾸준한 노력이 없는 곳에 결코 성공은 없습니다. 행복도 없습니다. 나는 여러분들이 가정, 사회, 국가를 위해 늘 바른 노력을 하기를 권합니다. 회사를 위해서 노력해야지요. 그것이 결국 여러분 자신을 위하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7) 바른 깨침의 노력
일곱 번째의 바른길이 바른 깨침을 위한 공부입니다. 헛된 생각이나 망상을 버리고 상식이나 규범대로의 생활을 권고합니다. 인생고의 뿌리는 어리석음에 있습니다. 탐내는 어리석음, 성내는 어리석음, 배우지 않는 어리석음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8) 바른 깨침의 굳은 마음
마지막 여덟 번째의 올바른 길이 바른 깨침의 굳은 마음입니다. 이를 한자로 정정()이라고 하는데, 쉬운 말로 마음을 한 군데로 통일하여 흔들림이 없다는 말입니다. 현대적으로 해석하면, 위 일곱 가지의 올바른 길로 가서 우리가 최종적으로 다다른 곳이 바로 이 정정입니다. 행복한 상태에 도달한 것입니다. 어떠한 경계가 나타나도 마음이 흔들림이 없고 항상 평온하고 평화스럽고 행복합니다. 바르게 깨우쳤기 때문에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 것이지요.
다른 말로 말하면 정정은 우리 마음의 안정을 의미합니다. 우리 마음은 안정이 안돼 있습니다. 우리마음은 어딘 가에 유혹 당하고 있고, 무엇인가에 지배 받고 있습니다. 욕망과 분노에 지배 받고 있습니다. 무지가 우리 마음을 지배 합니다. 그래서 우리 마음은 끝없이 흔들립니다. 내 마음을 내 마음대로 제어하지 못합니다. 그러니까 모든 번뇌의 영향권에서 벗어나 바르게 안정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삼매라는 말을 들어 봤을 것입니다. 독서 삼매란 말로 우리에게 알려져있지요. 삼매란 의미는 마음의 안정, 정신의 통일을 말합니다. 사람은 정신의 통일이 매우 중요한데 왜 그렇습니까 마음이 집중되면 번뇌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음이 집중되면 괴로움을 벗어 날수 있기 때문입니다. 번뇌의 속박에서 벗어나는 것이 마지막 여덟 번째의 올바른 길입니다. 선정이라고도 하는데, 마음을 하나로 집중하고 통일하는 것은 실생활에 매우 중요합니다. 공부 못하는 사람은 사실은 마음을 쉽게 통일 시키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앞에서 말씀 드린 여덟 가지의 올바른 길을 들은 사람은 즉시 이렇게 눈치 채셨을 것입니다. 여덟 가지의 올바른 길이란 번뇌를 없애기 위한 작전이라고. 그렇습니다. 번뇌를 없애면 괴로운 삶에서 벗어 날수 있습니다.
3. 열려 있는 행복의 문
이제 결론을 말합니다. 나는 여러분이 바르게 보고, 바르게 생각하고, 바른 언어를 사용하고, 바른 행위를 하고, 바른 직업을 가지고, 바르게 늘 노력하고, 마음을 통일시켜 늘 행복하게 살기를 원합니다. 이 길을 통해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행복의 문으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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